HOME > 장묘뉴스 > 장묘뉴스

장묘뉴스

반려동물 장례산업의 뜨거운 감자…고정식 화장로 VS 이동식 화장차

게시판 뷰페이지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19-05-15 조회수 : 57

국내에도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최근 반려동물 장례업은 고정식 화장업자와 차량을 이용한 이동식 화장업자 간 반려동물 장례업시장을 둘러싸고 첨예한 경쟁관계에 놓여있다.

 

우리보다 반려동물 화장 역사 등이 약 100여년 앞서 있는 일본의 사례를 취재하였으며 특히 소비자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 위해 차량을 이용한 이동식 화 장과 고정식화장의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분석해 보았다.

 

일본 최대급으로 Life service platform 을 전개하는 공유 기술 주식회사 (본사 아이치현 나고야시)에서는 2017년 전국 반려동물 장례에 관한 자료 3,067 건을 바탕으로 한 이용 실태를 조사했다.

 

아래 표 1은 일본의 반려동물 화장을 하는 경우에 견주 등 보호주들이 선택한 결과이다즉 이동식 화장차를 이용하여 화장하는 경우의 비율이 청색부분인 96.2%이며 고정식 화장장을 이용하는 비율이 붉은 색인 3.68%이다.

 

 

 

위 표 2는 반려동물 화장의 형식과 유골을 처리하는 형태로 개별 화장형태가 73.5%이며합동화장형태가 26.4%이다유골을 처리하는 형태는 보호주들의 희망에 따라 유골을 돌려받는 형태가 71.1%, 반려동물 장례회사에서 화장한 유골을 매장하는 경우 등이 28.9%이다.

 

반려동물 장례는 현재 일본 전국의 화장터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예전에는 일본에서도 반려 동물이 죽으면 자치 단체에 전화하여 처리해주기를 요청하는 것이 고작이었으며시골에서는 마당이나 뒷산에 묻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반려동물은 가족과 다름없으며 10 년 정도 전 부터 반려동물 장례 전문회사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반려동물 장례 업체의 경우 대부분 화장로를 적재한 트럭에서 반려동물의 사체를 화장한다하지만 그 중에는 고객에게서 받은 반려동물의 사체를 화장하지 않고 산속에 투기하는 악덕업자도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이동식 동물 화장차의 장점과 단점

 

반려 동물 이동식 화장 자동차의 장점은 시간에 융통성이 있으며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이동식 화장 자동차 비용은 작은 동물이 약 90,000 원정도이며대형개 등 큰 동물의 경우는200,000 원 정도이다.

 

또한 화장 할 수 있는 장소는 가정의 정원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의 산책 코스 등 추억의 장소에서도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화장 할 때 연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인근 주민과 문제가 될 수도 있다화장 전 미리 이웃에게 알려두면 미연에 문제를 방지 할 수도 있다.

또 하나는동물의 크기에 따라 화장 할 수 없는 것도 있을 수 있다.

 

고정식 시설화장의 장단점

 

고정식 시설 화장의 장점은 설비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인간처럼 본격적인 장례를 행하는 수 있다는 점이다화장 후에는 보호주의 요청이 있으면 되돌려 주거나 반려동물 묘역에 봉안도 가능하다화장 방법은 합동 화장 및 개별 화장 등 예산이나 희망에 따라 장례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고정식 시설 화장의 단점은 장례 및 화장에 시간이 걸리거나 시간이 제한 될 수 있다장례비용은 반려 동물의 크기와 화장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합동 화장비용 시세는 작은 동물이라면70,000 원 정도대형 동물이면 200,000 원 정도이다개별 화장의 경우는 가격이 이보다 더 높아진다.

 

시간의 여유가 없는 견주의 경우에는 반려 동물 이동식 화장 자동차가 권할 만하며인간과 같은 제대로 된 장례식을 하고 싶은 견주는 고정식 시설 화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상의 사례는 일본의 사례이고 우리나라의 경우에 현재 이동식 동물화장은 법의 허가 없이 진행하고 있어 해당업체에서도 문제를 안고 있다.

 

반려동물 장례와 화장은 상조회사에서도 관심을 가질만한 가져야 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사업이다차제에 대형 상조회사들이 반려동물 화장용 선박을 공동으로 구입하여 회원들을 위해 반려동물을 바다위의 선상에서 장례와 화장을 하면 어떨 까 싶다그러기 위해서는 관계당국의 허가가 필요할 것이다참고로 현재 이 시간에도 바다에서 이루어지는 산골인 해양장은 인천의 항동 앞 바다와 부산의 해운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그것은 법의 사각지대이지만 인간의 해양장 산골은 진행되고 있다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즉 No pain, No gain이다.